본문으로 바로가기

일정수준 이상의 소득이 있고 신용등급이 보통만 되면 1금융권에서 대출받는 것은 크게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신용등급 1등급에 은행이 선정한 우량기업에 근무하는 경우 2%후반에서 3%초반의 금리로 연봉의 150% 정도까지 대출이 가능합니다. 시중은행에서 직장인대출 상품 및 금리에 대해 비교해 보았습니다.

직장인대출 금리

일반 신용대출 금리는 아래와 같습니다. 1금융권 대상입니다. 19년 8월 29일 기준입니다.

 

시중은행은 신용등급이 낮으면 대출받기가 쉽지 않습니다. 6등급 이하인 경우 부결될 가능성이 높으며 저축은행이나 캐피탈업체에서 알아봐야 합니다. 하지만 위 표에 보듯이 9~10등급도 대출내역이 있기에 사전에 상담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금리 인하 추세에 따라 신용대출 금리도 낮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주요 은행의 직장인대출 상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리은행

우리은행의 대표적인 직장인대출입니다. 한도는 2억원까지이며, 금리는 최저 2.2%입니다.

 

연소득이 3천만원 이상인 경우 또는 연소득 2천만원 이상이며 주거래 요건 충족하는 경우 대출대상이 됩니다. 주거래 요건 충족기준은 3가지가 있으며 ①우리은행으로 급여이체, ②통신비/공과금 3건이상 또는 아파트관리비 자동이체, ③우리은행 결제계좌에서 우리카드 정상결제 입니다.

 

금리 최저 2.2% 적용받기 위해서는 우대금리 1% 적용받아야 합니다. 우리은행 계좌로 급여이체, 관리비 자동이체, 우리카드 실적(매 3개월 50만원)을 충족하면 0.6% 우대금리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또는 인터넷으로 신청가능합니다.

 

신한은행

신한은행의 대표적인 직장인대출입니다. 한도는 2억까지이며, 금리는 최저 2.2%입니다. 우대금리 0.9% 적용받아야 최저 금리 적용가능합니다. 급여이체 0.5%, 신한카드(신용/체크) 이용 0.4% 우대금리 적용됩니다.

 

신한은행이 선정한 기업에 1년이상 재직중이고 연소득이 2500만원 이상인 직장인이 대상이며, 신용등급 1~7등급에 속해야 합니다. 신한은행이 선정한 기업에 속하는지는 상담을 통해 확인해야 합니다.

 

이에 속하지 않을 경우에는 '쏠편한 직장인 대출'(S가 빠진)을 신청하면 되며 6개월 이상 재직중이고 연소득 1800만원 이상인 직장인이 대상입니다. 최대 5천만원까지 대출 가능합니다. 금리는 4%대입니다.

 

KEB하나은행

 

하나은행의 대표적인 직장인대출로 직장인이며 건강보험료 6개월 이상 정상 납입 한 경우 대출 대상이 됩니다. 한도는 최대 2억 2천만원이며 최저금리는 2.5% 입니다.

 

우대금리 0.6% 받아야 최저금리를 적용받을 수 있으며, 급여이체 등 거래실적 종류에 따라 0.1~0.6% 우대가 가능합니다. 소득 및 직장, 신용등급에 따라 우량, 일반, 중금리로 나뉘며 우량은 최저 2%대, 일반은 3%대 중금리의 경우 5%대 금리를 적용받습니다.

 

국민은행

 

국민은행의 신용대출로 현 직장 12개월 이상 재직중인 직장인 및 KB국민은행 주거래 고객이 대출대상입니다. 한도 1억 5천만원까지 대출 가능하며 최저금리는 2.7% 정도입니다. 이 대출은 따로 우대금리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대출기간은 5년까지이며, 중도상환수수료가 면제됩니다.

 

 

1금융권 신용대출은 스마트폰 어플이나 인터넷등 비대면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특징이며, 중도상환수수료가 면제되는 추세입니다. 주거래 은행에서 실시하는 것이 금리 우대받아서 더 좋습니다. 카카오뱅크도 금리가 괜찮고 한도도 좋기에 딱히 주거래 은행이 없거나 주거래 은행이어도 금리가 높은 경우 카카오뱅크 신용대출을 한번 알아보는 것도 좋습니다.

 

왠만한 1금융권의 신용대출은 어플을 통해 손쉽게 한도조회가 가능합니다. 조회한다고 해서 신용등급이 떨어지는 것도 아니니 몇몇 은행의 온라인 어플로 은행에 내방하지 않고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공인인증서 인증정도로 3분도 안되서 알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