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신용등급 1~3등급이며 안정적인 직장을 가지고 있으면 연 5% 이내의 신용대출을 받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신용등급 1등급이며 주거래은행에서 대출받는 경우 2%대의 금리로 신용대출도 가능합니다. 신용등급 4~7등급 정도이며 연소득이 크게 높지 않다면 저금리보다는 6~15% 사이의 중금리를 노려봐야 합니다. 신용등급 7등급 이하라면 금융권에서 대출이 힘들 수 있습니다. 햇살론 같은 서민금융상품 등을 적극 알아봐야하죠. 현재 대출 연체가 있는 경우에는 신용대출이 어렵다고 봐야됩니다.

직장인이나 자영업자가 좋은 금리로 신용대출을 받기위해서는 평소에 신용관리를 잘해야 합니다. 은행권, 금융권에서 신용등급별로 적용되는 금리는 어느정도 될까요? 저금리 직장인 신용대출 상품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제도권 금융사의 신용대출 금리

시중은행

시중은행의 평균금리는 연 3~5%정도입니다. 신용등급 4등급 이상인 경우 2~5% 정도 금리로 대출을 받을 수 있다고 보면 됩니다. 신용등급 7등급 이하인 경우 대출 확률이 극히 낮아집니다.

 

인터넷은행으로 카카오뱅크와 케이뱅크가 있는데 케이뱅크는 중금리의 신용대출 상품을 내세우기에 금리가 높습니다. 카카오뱅크는 4대은행보다 낮은 금리로 신용등급이 높은 대출 대상자들을 끌어모으고 있습니다.

 

1금융권에서 대출을 알아본다면 카카오뱅크와 주거래은행의 신용대출의 금리와 한도를 비교해보고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거래은행은 금리 우대 등의 혜택이 있어서 0.5% 이상의 금리인하도 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저축은행

저축은행의 신용대출은 금리가 꽤 높습니다. 평균 금리 15~18% 정도입니다. 시중은행 대출이 있는 상태에서 추가 대출이 필요한 경우 승인률 높은 저축은행 대출을 이용합니다. 또는 시중은행에서 부결되서 저축은행 대출로 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신용등급 4~7등급 정도인 경우 햇살론이나 새희망홀씨같은 서민금융상품을 적극 알아보는 것도 좋습니다. 연 7~9%금리로 대출 받을 수 있습니다.

 

 

캐피탈·카드사

캐피탈사나 카드사도 신용대출을 실시합니다. 저축은행보다는 금리가 좋은 편이에요. 몇몇 캐피탈사는 신용카드소지자대출 같은 것이 있기에 소득이 없어도 대출이 가능합니다. 조건도 나쁘지 않으니 은행만 고집하지 말고 캐피탈사의 신용대출을 알아보는 것도 좋습니다.

 

 

보험사

보험사에서도 신용대출을 취급합니다. 신용등급이 좋아야 대출 가능하다고 보면 됩니다. 보험사에서는 보험약관대출이 있기에 보험을 가입한 경우 해지환급금 범위에서 대출이 가능합니다. 금리도 낮을 뿐더러 신용등급 영향도 받지 않습니다.

 

저금리 늪에 빠지지 말것

흔히 금리가 20% 넘는 경우 고금리 대출이라고 부릅니다. 법정 최고 금리는 24%로 그 이상 금리를 요구할 경우 불법대출로 보면 됩니다. 불법 사채업자들은 저금리를 내세우면서 광고합니다. 이런 대출에 말려들 경우 수수료 명목 등으로 몇 백%에 달하는 이자를 물릴 수 있어요. 신용등급이 7등급 이하로 낮으면 1금융권의 저금리 대출은 일찌감치 포기하고 저축은행의 중금리대출 또는 정부정책 서민금융 상품등을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길거리에 돌아다니는 무이자 찌라시 대출 광고 같은 것에 손을 대는 것은 금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