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차량담보대출 금리 한도 조건 알아볼까요

category 대출 2019. 11. 10. 02:22

차량담보대출은 캐피탈사에서 주로 취급하는데 시중은행이나 저축은행에서도 운영하고 있는 담보대출 상품입니다. 신차나 중고차 구입을 위한 대출이 있고, 생활 자금이 필요한 경우 차량을 담보로 무입고 상태로 대출받을 수도 있습니다. 차량을 담보로 생활자금을 융통할 수 있는 대출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현대캐피탈

 

본인 소유의 차량을 담보가치로만 활용하는 대출입니다. 차량은 기존처럼 운행하면서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금리는 3.9~19.9%에서 결정되며, 한도는 최고 5000만원까지입니다.

중도상환 수수료는 없으며, 본인 명의로 3개월 이상 보유한 차량 및 출고 이후 13년 이내 차량이어야 담보 설정이 가능하며 대출이 가능합니다.

 

기간은 최대 48개월까지이며, 원리금 균등상환 방식입니다. 담보 설정시 차량에 근저당을 설정하게 되며, 근저당 설정시 발생비용은 회사가 부담합니다. 대출 종료시에는 근저당 해지절차도 회시가 비용을 부담하며, 즉시 해지처리가 완료됩니다.

 

하나캐피탈

하나캐피탈의 차량 담보대출입니다. 한도는 5000만원이며 금리는 9.9~19.9% 사이에서 정해집니다.

원리금균등분할 상환방식으로 기간은 최대 48개월까지입니다.  중도상환수수료는 시점 및 금리에 따라 차등적용됩니다. 근저당 설정비는 회사가 부담하나 해지비용은 대출자 부담입니다.

 

현대캐피탈과 금리나 한도, 상환방법은 거의 비슷하나 중도상환수수료가 부과되고 근저당 해지비용이 추가된다는 것이 다른점입니다. 대출 신청방법은 아래표와 같습니다.

 

KB캐피탈

KB캐피탈의 차량담보대출로 차량 이외에 소득증빙시 추가한도가 부여됩니다. 금리는 6.9~19.9%에서 정해지며, 한도는 최대 5000만원까지입니다.

중도상환수수료는 최대 2.4%까지 부과되며, 대출기간은 최대 60개월까지입니다. 선순위(국산/수입 승용, RV, 승합 등)는 차량연식 7년이내 및 시세 300만원 이상이여야 하며, 후순위(국산, 수입승용)은 차량연식 5년이내 및 시세 500만원 이상이어야 합니다.

자동차담보대출 한도는 보통 중고차 시세의 85%정도로 보면됩니다. 가지고 있는 차량의 중고차 시세가 500만원인 경우 시세의 80~85%정도인 400만원정도로 보면 됩니다. 이와 같은 자동차 담보대출은 신용대출로 분류되기도 합니다.

 

무입고 자동차담보대출의 경우 차량은 본인 명의로 구입 후 3개월 이상이 되어야 하며, 차량연식의 제한이 있습니다. 금융사마다 조건이 다르기에 소유 차량이 대상이 되는지 봐야합니다.

 

담보대출의 경우 신용등급에 따라 금리차이가 많이 나지는 않는데 차량담보대출은 9.9~19.9%로 금리차이가 큽니다. 신용등급이 낮을 수록 금리가 높아지는 신용대출과 비슷한 원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