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아파트 담보대출 금리비교

category 대출/주택대출 2019. 8. 19. 01:53

아파트 담보대출 금리가 날이 갈수록 하락하고 있습니다. 고정금리가 변동금리보다 낮아진지 거의 1년 가까이가 되고 있으며, 고정금리는 1%대로 하락을 눈앞에 두고 있습니다. 현재 아파트 담보대출 금리는 어떻게 될까요? 금융감독원 자료를 통해서 알아보겠습니다. 2019년 8월 19일 기준입니다.

1금융권 아파트 담보대출 금리

아파트 담보대출은 고정금리와 변동금리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변동금리는 주로 COFIX(자금조달비용지수)를 기본금리로 적용하며, 고정금리는 금융채 5년물 금리를 기본금리로 적용합니다. 현재 금융채 5년물 금리가 COFIX 금리보다 낮아진 관계로 고정금리가 변동금리보다 낮습니다. 변동금리와 고정금리의 금리차는 얼마나 날까요? 금융기관별 비교입니다. 원리금분할상환 방식 기준입니다.

 

변동금리

1금융권의 변동금리는 한국시티은행이 가장 낮았습니다. 하지만 최저금리 경우이며 전월 평균금리를 보면 3%대에서 대출이 이루어졌습니다.

 

신용등급이 높으며, 주거래은행으로 실적이 좋고 우대금리 조건을 만족한다면 2%중후반대의 변동금리로 대출받을 수 있습니다.

 

 

고정금리

고정금리인 경우 전월에는 평균 2%후반에서 3%대에서 대출이 이루어졌습니다. 왠만하면 2% 중반의 금리를 받을 수 있을 정도에요. 변동금리보다 0.5% 정도 더 낮다고 보면 됩니다. 국민은행의 'Foryou장기대출'이 금리가 가장 낮습니다.

 

아래는 은행연합회에서 고시하고 있는 주택담보대출 금리입니다. 고정과 변동 구분없이 신용등급별 금리입니다.

일반 신용대출과 달리 주택담보대출은 신용등급과 금리는 크게 관계가 없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신용등급이 낮아도 소득이 있고 연체 등의 이력이 없으면 주택담보대출이 가능합니다.

 

2금융권 아파트 담보대출 금리

아파트 담보대출은 1금융권에서 받는 것이 유리합니다. 하지만 1금융권에서 대출 거절 된 경우 2금융권에서 알아봐야 하겠죠. 저축은행의 아파트 담보대출 금리를 알아보겠습니다.

 

변동금리

아파트 담보대출을 변동금리를 취급하는 저축은행이 많이 없습니다. 저축은행 변동금리는 평균 4~6%대에요. 

 

 

고정금리

고정금리를 취급하는 저축은행 상품은 더 많습니다. 금리는 변동금리와 비슷합니다. 저축은행의 아파트 담보대출 금리는 5~7%정도라고 보면 됩니다.

 

기타 금융사

주택담보대출은 은행뿐만 아니라 캐피탈사, 보험사에서도 취급하고 있습니다. 캐피탈사 보험사도 DTI, LTV 규제 범위에 속하기에 소득이 없으면 담보대출 승인이 안날 수 있습니다.

신용에 문제없는 주택을 보유한 사람이면 시중은행 특히 주거래은행에서 우대금리를 적용받아 주택담보대출을 받는 것이 유리합니다. 현재는 고정금리가 변동금리보다 낮으며 저금리 시대에 그 추세가 지속될 것 같기에 고정금리 대출받는 것이 더 유리할 수 있습니다.